프랑스 학교를 고를 때

프랑스 학교의 국제 섹션(Section Internationale, SI), 이중언어 교육

하버 그레이 2022. 8. 20. 23:17

프랑스 현지에서 학교마다 국제 섹션(국제반)을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또한 한국을 포함한 해외에 있는 프랑스 학교에도 역시 국제 섹션이 있습니다. 

 

프랑스 초등, 중등, 고등학교 내 국제 섹션(Section internationale, 일명 SI) 혹은 국제반은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언어, 문학, 역사, 과학, 수학 등의 교과목을 프랑스어와 해당 외국어의 이중 언어로 수업하는 정규 교과로 주당 6시간의 심화학습 과정입니다. 현재 영어, 스페인어, 독일어를 비롯한 17개 언어의 국제섹션이 개설되어 있으며, 프랑스 내에서 국제섹션을 운영하는 학교수는 총 463교로 나와 있습니다. (2016년 교육부 보도자료 참고)

 

일반적으로 학업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이 국제 섹션을 선택하고 있으며, 국제섹션 이수 시 프랑스 대입 자격시험인 바칼로레아 시험에 이수 결과가 기록되어 프랑스 및 해당 외국어가 통용되는 상급학교 진학 시에 유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희망자가 많으므로 국제 섹션반에 들어가기 위한 선발 시험이 따로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국제 섹션반 학생들에게만 한정하여 O.I.B라 불리는 국제 옵션 바칼로레아를 칠 수 있는 자급이 주어집니다. O.I.B.는 Option Intermationale du Baccalaurérat의 줄임말이며 새로운 바칼로레아가 시행 전 나뉘었던 계열(인문 L, 사회경제 ES, 과학 S)에 상관없이 통합된 국제 옵션으로 프랑스 바칼로레아를 치르는 방식이었습니다. 

 

국제 섹션의 특징은 해당 언어 국가의 언어 교육뿐만 아니라 문화 교육과 교수법을 프랑스 시스템 내에 통합하는 데 있습니다. 국제 세션에서는 프랑스 학생과 외국 학생이 함께 이중언어뿐만 아니라 이중문화 교육의 혜택을 받습니다. 
재학 기간 동안,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하나의 언어에서 다른 언어로, 하나의 문화에서 다른 문화로 다가가게 되고, 일상적으로 두 교육 시스템의 경계를 넘나들게 됩니다.

 

요즘 중학생 프랑스 교과서에도 자료는 영어로 나오지만 그 자료를 읽고 문제를 푼 다음 답안은 프랑스어로 쓰는 방식의 문제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프랑스의 역사를 영어로 배우면서  프랑스어와 영어 모두 능통하게 다룰 수 있는 식입니다.  

한마디로 국제적 언어, 문화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이중언어, 이중문화 글로벌 엘리트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랑스 내에서도 한국어 국제반(국제 섹션)이 운영되는 학교들이 여러 곳 존재합니다. 이 부분은 추후에 좀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프랑스어 거주 중인 한국 교민, 한불 가정의 자녀들이나 한국어 언어 능력 및 학습 동기를 가진 프랑스 학생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OIB라고 불리던 국제 옵션 바칼로레아(Option international du Baccalauréat)가 이번 2022년 개학 때부터 프랑스 국제 바칼로레아(Baccalauréat français international)라는 이름으로 바뀌고 시험 방식에도 약간의 변화가 생겼습니다. 좀 더 자세히 언급할 기회가 있을 예정입니다.

 

그렇다면 해외에 있는 프랑스 학교는 어떨까요? 

해외 프랑스 학교에도 다양한 언어를 선택하여 국제 섹션을 개설한 학교들이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프랑스어가 월등해야 한다는 전제가 있지요. 중국을 예를 들면 베이징에 있는 프랑스 학교들은 영국식 영어나 중국어로 국제섹션을 개설했고,  홍콩에 있는 두 프랑스 학교는 미국식 영어로 국제섹션을 개설하여 프랑스어와 해당 언어를 동시에 익혀 프랑스 국제 바칼로레아(BFI, Baccalauréat français international)를 준비합니다. 미국도 자국 내의 프랑스 학교에 미국식 영어로 국제섹션을 개설하였습니다. 일본 도쿄에 있는 프랑스 학교에는 초중고 영어 국제 섹션과 중등 대상 일본어 국제 섹션이 개설되어 있는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초등도 해당됩니다. 

 

2022년 1월 10일 프랑스 법률포털에는  2022년 새학기부터 적용될 국제섹션 개설 및 초중고 내 프랑스 국제 바칼로레아를 준비하는 학급 목록 법령(Arrêté du 10 janvier 2022 fixant la liste des sections internationales et classes menant baccalauréat français international(BFI) dans les écoles, collèges et lycées)이 올라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어느 프랑스 학교가 올라와 있을까요?

https://www.legifrance.gouv.fr/jorf/id/JORFTEXT000045100077

 

 

이미지 출처- 프랑스 법률 포털

 

한국에는 서울 프랑스 학교(Lycée français de Séoul)가 목록에 올라와 있습니다. 프랑스 외교부와 교육부 인가(homologation)가 완료된 학교에 한해서 프랑스 정부가 공식적으로 발행하는 모든 법령에 이름이 오르게 됩니다.  목록 중간을 가져왔기 때문에 표가 가리키는 항목이 잘려있는데,  한글로 적어놓은 붉은 글씨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해석해 보자면, 이번 2022년 9월 새 학기를 맞이하는 2022-2023 학사 연도에 고2학년으로 올라가는 서울 프랑스 학교 학생들 중 프랑스 국제 바칼로레아(BFI) 준비반 학생들은 2023-24 학사 연도에 고3 과정을 마치고 2024년 6월에 기존 OIB가 개정된  프랑스 국제 바칼로레아(BFI)를 치르게 됩니다.

따라서 표에 표시된 L (Lycée 고등학교) 옆의 2023이라는 숫자는 바뀐 프랑스 국제 바칼로레아(BFI)를 준비하는 첫 고3학년이 있는 연도로 생각하면 쉽습니다.  

 

왜 E(초등학교école)와 C(중학교 collège)에는 아무 표시가 없을까요?

이미 국제 섹션이 개설되어 왔고 이들 학생들이 고등학생이 될 때쯤이면 바뀐 BFI도 안정화가 되어 있을 테니까요. 

 

서울 프랑스 학교의 학교 식별 코드(UAI, Unité Administrative Immatriculée=  Registered administrative unit)는 2390001C입니다. 

 

서울 프랑스 학교에 개설된 국제 섹션 반은 미국식 영어로 진행됩니다. SIA라고 합니다. Section internationale américaine을 줄였습니다. 국제 섹션반은 일단 고1까지 유지됩니다. 국제 섹션 반을 선택하지 않았던 학생이더라도 프랑스 국제 바칼로레아(BFI)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대신, BFI 준비반은 엄격한 심사를 거쳐 대상을 선발합니다.  프랑스  국제 바칼로레아(BFI) 준비반은 고2, 고3 학년에 해당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어릴 때부터 국제 섹션반에 선발되어 시작하면 BFI 준비가 조금은 수월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미 올해 학년 말이었던 2022년 6월 이전 서울 프랑스 학교에서는  BFI 준비를 위한 대상 학생들을 선발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서울프랑스학교는 아주 어린 나이부터(CP / 초등1학년) 영어 수업을 강화해 왔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s://lfseoul.org/en/learning-languages/ (영어로 설명된 언어학습 및 바뀐 프랑스 국제 바칼로레아 설명까지 나와 있습니다. 학교 해당 페이지 하단에 다운로드할 수 있는 PDF 파일이 링크되어 있습니다.)

 

아니면 아래의 방법으로 찾으실 수 있습니다. 

"외국교육기관 및 외국인학교 종합 안내" >> "외국인학교 / 외국인 유치원" >> "서울프랑스학교" 검색 >> "정보공시" 탭 >> "교육활동" >> "교육과정 및 편성, 운영" >> "LFS brochure"를 언어별로 pdf로 저장

 

https://www.isi.go.kr/schl/info/commonView.do

 

외국교육기관 및 외국인학교 종합안내

메뉴별 바로가기 학교별 홈페이지 바로가기

www.isi.go.kr

 

또 다른 학교인 하비에르 국제학교(Lycée International Xavier)는 국제 섹션 개설 여부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중학교 2학년부터 고3까지 인가(homologation)가 완료되지 않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법령을 포함한 프랑스 공식 문건에서 이름을 확인할 수가 없었습니다. 학교 고유 식별 코드는 2390005G로 나와 있습니다만 이 부분은 "프랑스 초등학교 École primaire française)"라는 범위 안에서 발급받은 코드입니다. 중학교 1학년 (한국의 초등 6학년)까지만 프랑스 외교부와 교육부의 인가(homologation)가 이루어졌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하비에르 국제학교의 시간표는 이전 포스팅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2022.08.09 - [프랑스 학교를 고를 때] - 과목별 수업시간 (중1(6e)-고3(Tle)) 정리

 

과목별 수업시간 (중1(6e)-고3(Tle)) 정리

이전에 썼던 외국 교육기관 및 외국인 학교 종합 안내 사이트를 참고하여 하비에르 국제학교의 중학교와 고등학교 시간표를 살펴본 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해 보았습니다. 2022.07.16 - [프랑

harborgray.tistory.com

 

 

프랑스 학교의 현재 유형과 학교 고유 식별 코드를 알고 싶으시면 프랑스 정부가 마련해 놓은 학교 찾기 사이트를 이용하면 수월합니다. 

https://www.education.gouv.fr/acce_public/uai.php?uai_mode=list&uai_ndx=1 

 

MEN

Site de recherche des établissements du système éducatif Français

www.education.gouv.fr

 

이번에 국제 섹션(Section internationale)을 다루면서 갑작스레 바칼로레아 언급을 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바칼로레아 설명도 불충분한 상태에서, 국제 옵션 바칼로레아 OIB와 프랑스 국제 바칼로레아 BFI까지 동시에 언급을 했습니다만 다음 기회에 바칼로레아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도 해보겠습니다. 

 

오늘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의 무단 복제와 도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공감은 힘이 됩니다.